사용하고 있는 키보드는 키크론 K8 텐키리스 블루투스 LED 키보드이다.

어디서 사용하게 될 지 몰라서, 가장 조용하다는 적축으로 구매를 했다.

기계식 키보드에 대해서는 아는 것이 없어서, 검색해서 가성비 제품으로 구입했다.

키감이 부드러워서 가장 좋아하는 키보드이다.

그런데, 최근 E 키가 잘 안 눌리는 현상이 발생했다.

2~3번 누르면 다시 입력이 잘 되고, 잠시 후, 다시 안눌러지는 현상이 반복되었다.

더이상 불편해서 안되겠어서, 고쳐야겠다 마음을 먹고 알아봤다.

그런데, 이거…내가 핫스왑으로 구매했었나? -_-

아마도 축 교환할 일이 없을 것 같아서, 그냥 핫스왑이 아닌 제품으로 구매했던 것 같다….

일단 뜯어보자.

먼저 전원을 OFF 한다.

키캡 리무버를 갖고 와서, 하나씩 키캡을 분리해주자.

잃어버리지 않도록 통에 잘 모아서 보관해준다.

잘 눌리지 않는 E 키캡은 그냥 두고, 리무버로 제거할 수 있는건 모두 제거했다.

키가 큰 것들은 리무버 보다는 양손으로 손가락을 밀어넣어 위로 제껴 올려서 제거하는게 더 낫다.

E를 제외한 모든 키캡을 제거하면, 검은색 하우징에 검은색 나사가 곳곳에 박혀있으니, 잘 찾아서 제거해준다.

키보드를 뒤집어서, 방향키 있는 부분을 톡톡 쳐 주면, 키보드 기판쪽이 살짝 분리가 되며,

다시 원래대로 놓고, 벌어진 부분쪽부터 살짝 들어올리면, 기판이 하우징에서 분리가 된다.

기판을 뒤집어서, 배터리 단자를 분리해준다.

역시 내 키보드는 납땜으로 되어있는 제품이다…축을 바꿀 일은 없다고 생각해서 핫스왑 제품을 구매하지 않았던 것인데…

고장으로 인한 교체는 전혀 예측하지 못했던 것이다…

그럼 이제부터 납을 제거하고, 구매한 스위치로 교체를 해야한다.

<구매한 게이트론 적축 스위치>

<게이트론 스위치 구매하기>

납 제거를 위해 납 제거기와 납땜을 하기 위한 페이스트와 납, 구매한 적축 스위치이다.

납 제거를 위해, 다른 부분에 영향이 없도록 문제가 되는 부분 주변은 마스킹 테이프로 붙여주었다.

납을 살짝 녹여서 납 제거기로 제거하고, 납이 너무 적어서 잘 안 딸려올라오면, 납을 다시 녹이고, 다시 납을 제거했다.

납이 어느정도 제거되었으면, 하얀 동그란 녀석을 작은 드라이버 같은걸로 힘을 주어 누르면 스위치가 살짝 빠진다.

윗쪽으로 와서 보면, 스위치 윗쪽이 들려 있는데, 이걸 스위치 리무버 ( 없어서 그냥 펜치로 ) 뽑아내면, 쏙 빠진다.

빼낸 것과 기존 것을 비교해본다. ( 왼쪽이 신품, 우측이 구품 )

사이즈나 단자 위치는다 똑같은데, LED 발광부가, 기존 것은 투명한데, 새로 산 것은 약간 불투명하다.

어차피 LED는 크게 신경 안쓰니까 쿨하게 넘어간다.

새로운 스위치를 뽑아낸 곳에 넣어보니, 딱 맞다.

이렇게 보니, 차이가 있는데, 실제로 다 조립후에는 별로 티나지 않는다.

이제 뒤집에서 납땜을 해서 고정을 해준다.

납땜 잘 되라고, 페이스트를 뭍혀준다.

납을 살짝 뭍혀서 납땜 고정!!!

이제 키캡 끼우고, 가조립해서 테스트를 해본다.

이상없이 키가 잘 눌리고, LED도 정상적으로 잘 동작한다.

이렇게 수리가 잘 끝났…으면 다행이지만…

불행하게도, 가조립하고, 테스트를 해보니, 교체한 E 키가 전혀 먹히지 않는다.

스위치를 제거하기 위해서, 납 제거를 진행할 때, 기판이 살짝 부풀어 올랐는데, 이것때문에 안되는 것인가?

이거 고치려고 하다가 더 고장냈다…망했다…

혹시나? 새로운 스위치가 호환이 안되나? 싶어서, 새로 산 스위치를 제거했다.

사실 이때부터는 납 제거도 잘 안되고, 어차피 완전히 고장나면 버리자 싶어서, 좀 힘으로 떼어냈는데…

기판의 납땜 부위까지 한꺼번에 떨어져버렸다.

R 키의 스위치도 제거해서, R키의 스위치는 E 키로, E 키의 새것 스위치는 R 로 옮기는 작업을 진행했다.

R 쪽의 기판에는 납땜이 잘 되었지만, E 쪽은 기판의 납땜 부위가 떨어져나갔던 탓에, 납땜이 되지 않았다.

기판을 자세히 보니, 양면에 기판 접촉부가 있는 것 같아서, 납을 좀 넉넉히 넣어서 핀 안쪽으로 스며들어가도록 납땜을 해봤다.

그런 후, 조립하고, 테스트를 해 보니, E키와 R키 모두 정상적으로 동작이 되었다.

LED도 정상이고… 휴….

수리 후, 며칠동안 게임하고 이것저것 하면서 사용하고 있는데, 이상은 전혀 없다.

아마도 E 키가 처음에 잘 되지 않았던 원인은 다음 2가지 중 하나이지 않았을까?

접촉 단자부에 이물질이 끼지 않았을까?

납땜 접촉이 잘 안되었었나?​

1번이면, 그냥 접점 부활제 같은 걸 뿌려서 청소해줬으면 됐을 거고, 2번이면, 그냥 납땜으로 납만 좀 더 녹여줬으면 됐을 것도 같았지만, 왠지 그냥 축 교환을 해보는 경험을 해보고 싶어서, 진행했다.

다행히 고쳐졌지만, 납땜제거 및 납땜에 경험이 없으면, 진행하기는 힘들 듯 하다.

납땜 경험이 많지 않아서 가슴이 철렁했었다…

“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,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.”

Posted in

댓글 남기기

울타리 넘어에서 더 알아보기

지금 구독하여 계속 읽고 전체 아카이브에 액세스하세요.

계속 읽기